모바일 컴퓨팅
주요 이슈 - 무선 통신, 호환성(인간의 신체와 호환), 이동성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위치 기반 서비스
Broadcast
Disconnected Database Operations(논리적 모순)
Mobile Computing Paradigm
목표 : 언제 어디에서 어떤 방식이든지 정보를 접근(공기처럼), Ubiquitous Computing
분류 : 고정된 유선 네트워크(backbone망), 고정된 무선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모바일 컴퓨팅)
Mobile Computing 이후 전망(?)
Wearable Computing : 센서를 이용. 주변 환경에 컴퓨터화. (예시 : 안경으로 맥박, 신발로 무게를 측정)
사람과 기계의 결합 : 종교적인 문제 때문에 동물과 기계가 결합.
MCP 분류(프로그래밍 할 때)
프로그램 수행 3요건 : 실행코드(knowhow), 프로세서, 리소스
서버-클라이언트 모델 : 실행코드(knowhow), 프로세서, 리소스가 서버쪽에 존재. 예)cgi
Remote evolution : 코드를 서버쪽으로 보냄. 예)SQL명령 수행
Code on Demand : 서버에서 코드가 날라옴.
Mobile agent : 예)warm.
장치이동성
유무선 네트워크 접근, 네트워크 주소 변화...
사람이동성
프로그램 이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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