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부/번역

freeTDS(기타자료 등등)

려리군 2010. 2. 1. 09:28


http://en.wikipedia.org/wiki/Tabular_Data_Stream

TDS는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데이터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다.

원래 SyBase 회사에서 개발되고 설계되었으며 1984 Sybase SQL 서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되어 있고 나중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SSQL서버에 의해 개발된다.

Sybase SQL 서버 개발 초기에 Sybase 개발자들은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응용 프로그램 프로토콜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이 프로그램을 장려하기 위해 Sybase는 표준 SQL로 구현하기 위한 db-lib과 neblib 라이브러리의 짝으로 된 솔루션을 제안했다.

blk라 불리는 "Bulk Copy"를 구현한 라이브러리도 포함되었다.

netlib이 하는 일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통해 두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반면
db-lib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게 API를 제공하고 netlib을 통해 서버와 통신한다.

db-lib은 데이터의 테이블들을 의미하는 구조화된 바이트 스트림을 서버에게 보낸다.
그래서 Tabular Data Stream이라 한다.

blk는 db-lib처럼 netlib을 통해 서버와 통신하고 클라이언트에게 API를 제공한다.
하지만 SQL과 다르게 데이터베이스 테이블로 데이터를 불러오는 데 더 적당한 빠른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1990년 Sybase 코드에 기반을 둔 MSSQL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동의 협정을 채결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db-lib API를 유지하고 ODBC를 추가했다.
동시에 sybase는 Open Client의 쌍이라고 불리는 db-lib, ct-lib의 더 강력한 후임자를 소개했다.

db-lib은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지만 널리 사용되고 있다.

TDS 프로토콜은 몇가지 다양하게 나왔는데 proprietary 기술로 고려되기 때문에 대부분은 문서가 공개되지 않았다. 예외는 TDS 5.0인데 예외적으로 Sybase에서 가능하다. 아마 Open 명세서 약정 때문에 TDS 명세서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발표했을 때 시 이러한 상황은 바뀌었다.

TDS 프로토콜의 무료 native 라이브러리 구현은 FreeTDS팀에 의해 개발되었고 LGPL 라이센스에 보호받는다.


스트림 : 연속된 바이트들의 흐름(바이트 단위) 

스트림 : 1차원 배열. (파일을 다 보냈다는(끝을 알리는) 신호를 보낸다.)

메세지 : 레코드 단위의 데이터 전송(format 존재)

객체 직렬화(Object Serialization)

네트워크로 전송하거나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 스트림으로 만드는 과정.(streamatize)

역직렬화 : 스트림의 정보를 통해 객체를 복구한다.



ODBC

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의해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표준 규격으로, 각 데이터베이스의 차이는 ODBC 드라이버에 의해서 흡수되기 때문에 유저는 ODBC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쓰면 접속처의 데이터베이스가 어떠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관리되고 있는지 의식할 필요 없이 접근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Open Database Connectivity(ODBC)는 DBMS를 사용하기 위한 표준 소프트웨어 API 메소드를 제공한다.

ODBC 설계자는 ODBC가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라고 주장했다.

ODBC 구현은 윈도우즈, 유닉스, 리눅스, OS/s, OS/400, IBM i5/OS, Mac OS X를 포함한 많은 운영체제에서 수행된다.

Oracle, DB2, MSSQL 서버, Sybase, Pervasive SQL, IBM Lotus Domino, MySQL, PostgreSQL, OpenLink Virtuoso FileMaker, Microsoft Access같은 데스크톱 데이터베이스 같은 수백개의 ODBC 드라이버가 있다.




http://en.wikipedia.org/wiki/FreeTDS

무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라이브러리이며 TDS 프로토콜을 재구현 하였다.

db-lib이나 ct-lib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ODBC 라이브러리를 포함한다.

PHP나 펄(C나 C++)같은 오픈소스 응용프로그램들이 Sybase ASE나 MSSQL서버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한다.

FreeTDS는 소스코드 라이브러리지 프로그램은 아니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소스로부터 라이브러리를 컴파일하여 다른 프로그램이 FreeTDS API를 라이버리를 링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GNU LGPL 조항의 라이센스가 적용된다.

스크립트 언어를 위해 FreeTds는 펄(DBD::Sybase), 파이썬(Python-Sybase), 루비(Rubi DBI) 같은 언어의 모듈과 결합할 수 있다.

jTDS는 FreeTDS의 자바 구현 버젼이며 소스포지에서 사용가능하다.

jBCP는 jTDS에서 BCP(Bulk Copy Program) 확장을 포함한다.

 


http://www.lovelgw.com/Blog/93

http://www.freetds.org/

http://flashcafe.org/4324

http://blog.pages.kr/336

 


mssql 함수 목록 => http://www.php.net/manual/kr/ref.mssql.php

 

'컴퓨터 공부 >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XPCOM  (0) 2009.10.20
서비스 거부 공격(DoS)  (0) 2009.10.15
파밍  (0) 2009.10.15
피싱  (0) 2009.10.15
BHO  (0) 2009.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