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v3zip! 려리군의 첫 번째 리뷰입니다.

려리군 2009. 10. 7. 11:37

9월 22일 안철수연구소에서 v3zip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리뷰는 V3 Zip 1.0.0.13(235)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필요한 디스크 용량은 11.0MB라는군요. 설치한 후에는 7.79MB로 나옵니다. 다른 압축 프로그램보다는 용량이 약간 작네요.

환경설정
처음 설치를 마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환경설정 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

1. 보기설정
압축 파일을 열었을 때 그 안에 어떤 내용이 있는 지 '목록 보기 설정'을 통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킨 설정도 있습니다. 

2. 파일 연결
위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압축파일을 풀 수 있습니다. ALZ를 포함하여 40개 종류의 압축 파일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탐색기 메뉴

바탕화면에서 압축 파일을 선택하거나 파일/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했을 때 나올 컨텍스트 메뉴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4. 보안 설정
압축풀기 제한이라는 부분이 인상적인 부분입니다.
'시스템 폴더 제한' 및 '프로그램 폴더 제한'은 압축을 저 폴더에서 풀게 될 때 프로그램에서 한 번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그리고 밑에 *.com; *.pif; *.scr; *.bat; *.cmd; *.lnk는 압축파일 목록 중에 이와 같은 확장자의 압축 파일이 있을 경우 압축을 풀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lnk가 포함된 파일을 압축하고 풀려고 했더니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화면에 나타났습니다.

잘은 모르지만 위의 확장자들이 보안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기능이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기능소개
1. 즐겨찾기
v3zip에 특이한 기능이 있어서 소개드릴까 합니다.
압축 파일을 빨리 불러오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① 압축파일을 다음과 같이 엽니다.

② '즐겨찾기(A)' -> '즐겨찾기 추가'를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우선, '확인'을 누릅니다.

③ 이제 V3zip 프로그램에서 ALT+1을 누르게 되면 위 압축 파일이 바로 열리게 됩니다.

※ 이와 같은 방식으로 10개의 즐겨찾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zip파일 인코딩 기능
파일 이름이 일본어가 포함되어 있는 압축파일이 있어서 이 파일들을 풀어보았습니다.
① 다음과 같이 '보기'->'인코딩'->'일본어(Shift JIS)'로 설정하였습니다.

② 한국어로 인코딩 되어 있을 때 깨져보이던 일본어 글자가 다음과 같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일본어 인코딩 상태로 압축을 풀었더니 다음과 같이 총 파일수와 용량이 맞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한국어로 압축을 풀었을 때는 2개의 파일이 인코딩 문제 때문인지 압축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10월 6일에 새로운 버젼의 v3zip이 출시되었군요.
이 글은 새로운 버젼이 나오기 전에 작성한 리뷰라서 이 부분에 대한 글은 여기까지 작성할까 합니다.
이전 버젼에는 4GB 이상의 파일이 압축이 안된다던지 BIN파일이 압축이 안 풀리는 현상이 있었는데...
2가지 버그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
자동 인코딩 등의 새로운 기능들도 추가되었고요...
점점 압축률이나 기능면에서도 개선되는 모습을 보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앞으로 이어서 새 버젼에 대한 리뷰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 10월 7일 1시, 려리군의 블로그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v3zip 패치 되다! 려리군의 두 번째 리뷰입니다.  (0) 2009.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