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부/네트워크 프로그래밍

[6월 1일 3교시] 소켓 프로그래밍 이론

려리군 2009. 6. 1. 20:49

3 way handshake 방식을 통해 접속을 설정한다.

send() <-> recv()

socket은 패킷을 받아 buffer(수십K바이트)에 보관한다.


패킷단위

스트림단위

소켓단위(버퍼)


send buffer : send() 함수는 보낼 내용을 send buffer에 담는 역할을 한다. 프로그래머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receive buffer : recv() 함수는 receive buffer에 있는 받을 내용을 가지고(읽어) 온다.


send buffer가 꽉 차있다면 send(), write() 함수는 기다려야 한다. (blocking)

receive buffer가 비어 있는데 recv(), read() 함수는 기다려야 한다. (blocking)


int send(__in  SOCKET s, __in  const char *buf, __in  int len, __in  int flags);

참고주소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740149(VS.85).aspx

접속된 소켓에 데이터를 보낸다.

리턴 

성공시 len 전달인자에서 보내질 요청된 수보다 작을 가능성이 있는 보내진 바이트 수.

실패시 SOCKET_ERROR

s : 접속된 소켓을 나타내는 descriptor

buf : 보낼 데이터를 포함한 버퍼의 포인터

len : buf가 가리키는 데이터의 길이(바이트 단위)

flags : 호출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집합.


int recv(__in   SOCKET s, __out  char *buf, __in   int len, __in   int flags);

참고주소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740121(VS.85).aspx

접속된 소켓이나 바인드된 비접속 소켓으로부터 데이터를 받는다.

리턴 : 성공시 받은 바이트 수 실패시 SOCKET_ERROR

s : 접속된 소켓을 나타내는 descriptor

buf : 들어올 데이터를 받을 버퍼 포인터

len : buf가 가리키는 데이터의 길이(바이트 단위)

flags : 함수에 행동에 영향을 줄 집합


비동기 소켓방식

버퍼의 상태를 확인해 주는 함수를 이용한다.


유닉스 비동기 소켓 방식

int PASCAL FAR select(__in     int nfds, __inout  fd_set *readfds, __inout  fd_set *writefds, __inout  fd_set *exceptfds, __in     const struct timeval *timeout);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소켓의 상태를 결정한다. 필요하다면 기다리는 동기식 입출력을 수행한다.

리턴 : 성공시 fd_set 구조체에 포함되고 준비된 소켓 핸들의 총 수. 실패시 SOCKET_ERROR

nfds : 검사할 범위를 지정

readfds : 읽을 준비가 되었는 지 검사할 descriptor 지정.

writefds : 쓸 준비가 되었는 지 검사할 descriptor 지정.

exceptfds : exception이 발생했는 지 검사할 descriptor 지정. out-of-band data 도착.

timeout : select가 기다릴 최대 시간. TIMEVAL 구조체의 형태로 제공된다.


윈도우즈 비동기 소켓 방식

WSAAsyncSelect(소켓 핸들, 윈도우 핸들, 윈도우즈 user-defined message, 소켓 이벤트)

소켓 이벤트(4)가 발생하면 윈도우즈 user defined message(3)를 윈도우 핸들(2)에 보낸다.

소켓 하나에 user defined message는 하나만 등록 가능하다.

※ 취소하는 경우 : e = WSAAsyncSelect(socket, hWnd, 0, 0); 


int WSAAsyncSelect(__in  SOCKET s, __in  HWND hWnd, __in  unsigned int wMsg, __in  long lEvent);

참고주소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741540(VS.85).aspx

소켓에 대한 네트워크 이벤트의 윈도우 기반 알림(notification)을 요청한다.

s : 이벤트 알림(notification)이 요구되는 소켓을 나타내는 descriptor

hWnd : 네트워크 이벤트가 발생할 때 메세지를 받게 될 윈도우 핸들.

wMsg : 네트워크 이벤트가 발생할 때 받게될 (사용자 정의) 메세지.

lEvent : 응용 프로그램이 관심있는 네트워크 이벤트의 조합을 나타내는 비트마스크


소켓 이벤트(lEvent)

FD_READ : receive 버퍼에 무엇인가 들어왔다.

FD_WRITE : send 버퍼에 쓸 수 있다.

FD_OOB : FD_READ의 특수한 형태.

FD_ACCEPT : 접속 요구가 들어왔다.

FD_CONNECT : 접속이 되었다. 서버와 연결에 성공하였음.

FD_CLOSE : 상대방과 socket 연결이 끊어짐.


윈도우 프로시저를 호출할 때 전달되는 인자

wParam : 소켓 식별자

LOWORD(lParam) : 발생한 이벤트 종류. WSAGETSELECTEVENT(lParam)와 같은 뜻

HIWORD(lParam) : 에러 상태. WSAGETSELECTERROR(lParam)와 같은 뜻


closesocket() : 유닉스는 소켓 닫는 함수를 close()를 쓰지만 윈도우즈는 closesocket을 사용한다.


int closesocket(__in  SOCKET s);

참고주소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737582.aspx

현재 존재하는 소켓을 닫는다.

리턴 : 성공시 0, 실패시 SOCKET_ERROR

s : 닫을 소켓을 나타내는 descrip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