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부/Win32 API 프로그래밍

[4월 30일 1교시] 그래픽2

려리군 2009. 4. 30. 15:01

좌표체계

픽셀단위, 원점(0,0)

DPI : Dot per inch


Mapping Mode(맵핑 모드)

주어진 좌표가 화면상 실제 어디인가를 결정하는 방법.

논리좌표 : 윈도우 내부에서 사용하는 좌표.

물리좌표 : 실제 화면에 출력되는 좌표.


맵핑 모드 

 - 모니터 화면 -> 실제 세상

 - 논리좌표와 물리좌표의 관계를 정의

 - 종류(원점 이동에 필요한 Mapmode)

    MM_TEXT : pixel 단위. x축은 오른쪽, y축은 아래로 증가.

    MM_LOENGLISH : 1/100인치 단위. x축은 오른쪽, y축은 위로 증가, MM_HIENGLISH : 1/1000인치 단위. MM_LOENGLISH와 같음.

 - 참고 자료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dd162980(VS.85).aspx


원점이동

※ 물리좌표는 맵핑 모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빨간색 사각형 영역이 물리좌표이며 그 밖의 좌표는 논리좌표이다.

BOOL SetViewportOrgEx(HDC hdc, int x, int y, LPPOINT lpPoint);

논리좌표 0,0이 물리좌표 x,y로 이동한다.



BOOL SetWindowOrgEx(HDC hdc, int x, int y, LPPOINT lpPoint);

물리좌표 0,0이 논리좌표 x,y로 이동한다.